자연재난
- 고객광장
- 안전정보공유방
- 자연재난
지진
지진이 발생하기 전에는 이렇게 하세요!!
- 지진발생 때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집안의 가구 등을 정리합니다.
- 천장이나 높은 곳의 떨어질 수 있는 물건을 치우고, 머리맡에는 깨지기 쉽거나 무거운 물품을 두지 맙시다.
- 비상시를 대비해 응급처치법을 알아둡니다.
- 전열기, 가스기구 등을 단단히 고정합니다.
- 전기배선, 가스 등을 점검하고 불안전한 부분을 수리합니다.
- 가스·전기·수도를 차단하는 방법을 미리 익혀둡니다.
- 지진 후 가족을 다시 만날 수 있는 장소를 미리 결정해 두고 다른 지역에 사는 친지에게 본인의 안전을 알릴 수 있도록 통신수단을 마련합니다.
-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모든 가족은 위험한 장소를 피하여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.
- 집 주위에 대피할 수 있는 공터, 학교, 공원 등도 미리 알아둡니다.
- 비상시 사용할 약품·비품·장비·식품의 위치와 사용법을 알아 두고 비상시 가족이 취할 사항과 역할을 미리 정해 둡니다.
- 실내의 단단한 탁자 아래, 내력벽 사이 작은 공간 등 안전한 위치를 파악해둡니다.
- 각 방에서 위험한 위치(유리창 주변, 책장이나 넘어지기 쉬운 가구 주변)를 확인해두고 지진 발생 시 위험한 위치에 있지 않도록 합니다.
- 균열 음, 진동 등 건물이 무너질 조짐이 있거나 균열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발견된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문의합니다.
- 가족과 함께 지진에 대비한 훈련을 미리 해둡니다.
- 주택의 기초와 집 주변의 지반 상태를 점검합니다.
지진이 발생했을 때에는 이렇게 하세요!!
- 집안에 있을 때는
- 자신과 가족의 안전이 최우선『 테이블 밑에 들어가서 몸을 보호합니다.』
-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~2분 정도입니다.
- 우선 튼튼한 테이블 등의 밑에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합니다.
- 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.
- 평소에 작은 지진이라도 불을 끄는 습관을 익히고 불이 났을 때 침착하고 빠르게 불을 꺼야 합니다.
- 작은 지진이라도 즉시 불을 끄는 습관과 서로 알리고 협력하여 초기 소화를 합니다.
- 대지진 발생 때는 소방차에 의한 화재진압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, 개개인의 노력에 따라 화재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.(가족은 물론 이웃사람들과도 협력해서 초기 소화)
- 지진발생 때 불을 끌 기회는 3번!
- 첫 번째 기회
- 크게 흔들리기 전, 즉 흔들림이 작을 때입니다. 작은 흔들림을 느낀 순간에 즉시『지진이다. 불을 꺼라』고 서로 고함을 질러 사용 중인 가스레인지나 난로 등의 불을 끕니다.
- 두 번째 기회
- 큰 흔들림이 멈췄을 때입니다. 크게 흔들릴 때는 가스레인지에서 요리 중인 그릇 등이 떨어질 수 있어 대단히 위험합니다. 큰 흔들림이 멈춘 후 또『불을 꺼라!』라고 소리를 쳐서 불을 끕니다.
- 세 번째 기회
- 발화된 직후입니다. 만일 불이 나도 1~2분 이내에 충분히 소화할 수 있습니다. 바로 소화 할 수 있도록 소화기나 소화용 큰 그릇을 불이 날 수 있는 근처에 항상 비치해 둡니다.
- 서둘러서 밖으로 뛰어나가지 말자!『 집 밖은 위험이 가득, 먼저 안전을 확인 』
- 지진 발생 때 진동 중에 서둘러 밖으로 뛰어나가면 유리창·간판 등이 떨어져 대단히 위험합니다.
- 블록담·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가까이 가지 않는다.
- 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!『 비상시의 대피 방법을 미리 생각해 둡니다. 』
-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아파트는 문이 비뚤어져 갇힌 사례가 있었습니다.
- 집 밖에 있을 때는
- 『 야외에서는 머리를 보호하고 위험물로부터 몸을 피합니다. 』 낙하물·블록담은 주의합니다!
- 땅이 크게 흔들리고 서 있을 수 없게 되면 무엇인가 기대고 싶어 하는 심리가 작용합니다. 가까이에 있는 대문기둥이나 담이 우선 그 대상이 될 것입니다. 그러나 이와 같은 것들은 언뜻 보기에는 튼튼해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위험합니다.
- 과거 대지진 시 블록 담이나 대문기둥이 무너져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였으므로 블록담이나 대문 기둥 등에 가까이 가지 맙시다.
- 번화가나 빌딩가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 유리창이나 간판 등의 낙하물입니다.
- 손이나 가방 등 드는 것으로 머리를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
- 또한, 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도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조심합니다. 빌딩가 등에 있을 때는 상황에 따라서 건물 안에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안전할 수도 있습니다.
- 지하상가나, 도서관, 백화점, 극장 등에 있을 때는
- 『안내자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합니다! 큰 혼란을 일으키지 말고 휩쓸리지도 말자!』
-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는 큰 혼란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. 이러한 장소에서는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도록 합니다.
- 화재가 발생하면 바로 연기가 꽉 차게 됩니다.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면서 대피하도록 합니다.
-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는
- 『안전을 확인해서 가장 가까운 층에서 신속하게 대피를! 갇혔을 때도 침착하게!』
- 지진이나 화재 발생할 때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.
-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는 모든 버튼을 눌러, 신속하게 내린 후 대피합니다.
- 만일 갇혔을 때는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합니다.
- 전철을 타고 있을 때는
- 『 큰 혼란에 주의하고, 우선 몸의 안전을! 』 충격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 물건을 꽉 잡자!
- 큰 충격이 발생하므로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.
- 차내방송 등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합니다. 섣부른 행동은 큰 혼란을 일으키게 됩니다.
- 전철의 운행이 정지되었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나가면 큰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.
- 지하철역에서는 정전되었을 때도 바로 비상등이 켜지게 되어 있습니다. 서둘러서 출구로 뛰어 나가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며, 큰 혼란의 원인이 됩니다. 구내방송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합니다.
-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는
- 자동차는 도로의 오른쪽에 세우고 통제구역에서는 운전을 금지합니다.
- 섣부른 판단에 의한 운전은 혼란의 원인, 자동차 라디오의 정보를 듣고 올바른 행동을 합니다.
- 지진이 발생하면 자동차의 타이어가 터진 듯한 상태가 되어 핸들이 불안정해지면서 제대로 운전을 못 하게 됩니다. 충분히 주의를 하면서 교차로를 피해서 길 오른쪽에 정차시킵시다.
- 대피하는 사람들이나 긴급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도로의 중앙부분을 비워 둡니다.
- 도심에서는 거의 모든 도로가 전면 통행금지 됩니다. 자동차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부근에 경찰관이 있으면 지시에 따라서 행동합니다.
- 대피할 필요가 있을 때는 화재발생 때에 차 안으로 불이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은 닫고, 자동차 키를 꽂아 둔 채로, 문을 잠그지 말고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피신하도록 합니다.
-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는
- 『 산사태, 절개지의 무너짐, 지진해일에 주의를! 』 위험지역에서는 신속히 대피를 …
- 산 근처나 급한 경사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.
- 해안에서는 지진해일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.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역의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등의 정보에 따라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.
지진이 멈춘 직후에는 이렇게 하세요!!
- 여진은 지진보다 진동은 작지만 지진에 의하여 취약해진 건물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여진에 철저히 대비하여야 합니다.
- 부상자를 살펴보고 즉시 구조를 요청하며 부상자가 위치한 곳이 위험하지 않다면 부상자를 그 자리에 그대로 두어야 하고, 만약 부상자를 옮겨야만 한다면 먼저 기도를 확보하고 머리와 부상부위를 고정한 후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다.
- 의식을 잃은 부상자에게는 물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.
- 부상자의 호흡과 심장이 모두 또는 호흡이나 심장이 멈추었으면 신속하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합니다.
- 담요를 이용하여 환자의 체온을 유지하되, 환자의 체온이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- 만약 정전이 되었다면 손전등을 사용하고 불(양초, 성냥, 라이터)은 누출된 가스가 폭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을 확인하고 사용합니다.
- 유리파편 등에 대비하여 견고한 신발을 신습니다.
- 주택안전에 대하여 의심이 간다면 집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전문가 확인을 받도록 합니다.
- 건물(굴뚝, 담장, 벽체 등)을 점검하되, 붕괴우려가 있으므로 최초 진단은 멀리 떨어져서 합니다.
- 건물 내에 쏟아진 약품, 표백제, 유류 등을 정리하되 양이 많거나 환기가 안 되거나 종류·처리 방법을 모를 때에는 그대로 두고 대피합니다.
- 전선, 가스관, 수도관 등 주요 관로와 가전제품의 피해상황을 파악해둡니다.
- 가스 새는 소리 또는 냄새가 나면 창문을 열어 놓고 대피하되, 가능하면 메인밸브를 잠급시다.
- 가스가 누출되면 가스 밸브를 잠근 후, 관계기관(지역 도시가스회사 또는 LPG 공급회사, 한국 가스안전공사, 119)에 신속히 신고하고 전문가의 조치를 받은 다음 재사용합니다.
- 전기적인 이상이 있다면 전기차단기를 내립시다.
- 수도관에 피해를 보았다면 집으로 들어오는 밸브를 잠급시다.
- 하수관로의 피해 여부를 확인하기 전까지 수세식 화장실을 사용하지 맙시다.
- 캐비닛은 물건이 쏟아질 수 있으므로 문은 조심히 엽니다.
- 인명의 위험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화사용을 자제하고 긴급사태 뉴스를 주의 깊게 듣습니다.
- 거리로 될 수 있으면 나가지 않는 것이 좋으나 반드시 나가야만 한다면, 지진에 의한 피해 (떨어진 전선, 붕괴의 위험이 있는 건물·축대·교량·도로 등)에 주의합니다.
- 소방관, 경찰관, 구조요원의 도움이 있기 전까지는 피해지역으로 접근하지 맙시다.
- 해안에 거주하는 주민일 경우 해일에 대비합니다.